제니의 일상여행

계획대로 준비한 여행을 즐기기 위해서는 길을 잘 찾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익숙하지 않은 해외에서는 말도 잘 통하지 않을 뿐더러 안내판이나 표지판의 도움을 받기도 쉽지 않거든요. 이럴 때에 저는 구글 맵의 도움을 많이 받는데 해외여행자라면 모두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GPS기능을 통해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목적지까지 네비게이션이 가능한 구글 지도는 외지에서는 훌륭한 여행길잡이가 되어줍니다. 허나 준비해 간 해외유심이나 와이파이가 먹통이 되었을 때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몇몇국가에서는 기술적으로 원활한 로밍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충분히 마주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일화로 제가 필리핀 여행을 떠났을 때 3시간이나 인터넷이 끊겨 그 날의 여행 계획을 망쳤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무리 실행을 하려고 해도 구글 지도가 열리지 않아 무척 답답했던 여행이였는데 그뒤 해외여행을 갈 때에는 출발전 한국에서 미리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저장하여 대비하고 있습니다. 구글 오프라인 지도 저장이란 미리 인터넷이 원활한 곳에서 여행지에 대한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데이터를 소모하지 않아 비상시에도, 데이터 절약시에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저장하는 방법 여행 출발 전 준비하기

구글 오프라인 지도 저장을 위해서는 구글 지도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주셔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하는 안드로이드 뿐만 아니라 아이폰도 오프라인 지도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App Store에서 Google Maps를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됩니다.

 

 

구글 맵을 실행하신뒤 오른쪽 상단에서 계정 로그인을 먼저 진행합니다.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으면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로그인을 하신뒤 왼쪽 상단에 있는 3줄메뉴 탭을 열어주시길 바랍니다.

 

 

오프라인 지도를 찾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처음 로그인한 계정에서 구글 오프라인 지도 목록에는 아직 저장하지 않아서 아무것도 확인하실 수 없습니다.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주기 위해 나만의 지도 선택을 클릭합니다.

 

 

구글 지도 상에서 해외여행을 갈 지역으로 이동하셔서 광범위하게 선택해주세요. 축소와 확대로 오프라인 지도의 범위를 바꾸실 수 있으며 화면상에서 보여지는 파란색 상자안의 지역이 저장됩니다. 데이터 없이도 구글 맵의 모든 정보와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범위가 넓어질수록 다운로드에 필요한 공간이 늘어나게 되며 스마트폰의 내장메모리나 SD카드에 저장되게 됩니다.

 

 

스마트폰 인터넷이 원활한 지역에서 미리 해외여행지의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목록에 표시가 되며 클릭하시면 저장된 맵이 켜지게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모든 구글 오프라인 지도는 잘못된 정보를 방지하기 위해 짧은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으니 여행 기간을 생각하셔서 출발 전 업데이트를 하시면 됩니다.

 

 

나만의 지도에서 저장된 지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 안내바에서는 오프라인으로 검색 및 탐색을 할 수 있는 지역입니다로 표시가 되면 정상입니다.

 

 

구글 오프라인 지도 테스트를 위해서 와이파이와 LTE를 모두 꺼주고 비행기 모드를 실행한뒤 길찾기를 해보았습니다. 저장한 위치 외에서는 확대를 하여도 데이터가 미연결 상태로 보여지지 않았지만 저장한 지도에서는 확대가 가능해 건물의 이름이나 거리이름이 확인되고 길찾기도 가능했습니다.

 

GPS는 데이터를 소모하지 않기에 해외 여행시 저장한 오프라인 구글 지도와 함께 이용하시면 어디서든 구글 맵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이용한다면 꼭 이것을 설정해야 합니다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저장하셨다면 해외 여행지에서 길을 찾는데 데이터를 소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른쪽 3줄메뉴 탭을 클릭하시고 Wi-Fi전용을 활성화 시켜주시면 구글 맵 어플의 해외 로밍 데이터가 차단이 됩니다. 오프라인으로 준비를 하였어도 여행경로가 아닌 지역을 보여주기 위해 불필요한 데이터가 소모될 수 있는데 이것을 방지해주는 기능 입니다.

 

미리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준비해 가신다면 여행을 하는 동안 넉넉한 데이터는 물론이고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여러분들의 동앗줄이 되어 줄 것 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