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네비게이션 어플 티맵은 16년도부터 통신사에 상관 없이 완전 무료화를 선언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서 기존 SKT 고객에게만 제공되던 티맵 무료 서비스가 LG U+, KT, 알뜰폰 사용자들도 모두 요금 없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허나 이는 사용에 따른 요금이 무료로 없다는 것이며 이용시 데이터가 소모 됩니다.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용한 데이터 사용에 따라 금액이 부과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저는 두 가지의 해결책을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맞습니다. 2016년 7월 19일부터 T map은 모든 스마트폰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료가 완전 무료화 되어 기간제 요금을 결제하지 않고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부분은 정보이용료 무료, 데이터로 인한 요금은 사용 중인 요금제를 따르게 됩니다.
SKT 이용자의 경우 T map 사용 시의 데이터를 무료 제공하는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데이터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Band/팅/어르신 T끼리 전국무제한/맞춤형 등 거의 대부분의 요금제가 티맵 데이터 사용량을 차감 하지 않는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약 포함되지 않은 특수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월 1,100원의 티맵 데이터 요금제를 가입하면 티맵에 한하여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KT, U+, 알뜰폰 이용자의 경우 발생되는 데이터 통화료는 별도입니다.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라면 사용량에 따라서 데이터 요금이 청구가 되니 아래 설명 드리는 티맵 데이터 사용량 줄이는 방법을 설정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현재 티맵의 최신버전 4.5 이상부터는 실시간 스트리밍 지도가 적용되어 전체 지도를 모두 다운받지 않고 길 안내에 필요한 부분만 다운로드 받아 티맵 데이터 소모량이 최적화 됩니다. 구버전이시라면 반드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시길 바랍니다.
1. 통신사 별 티맵의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스토어입니다. 통신사에 맞추어서 최신버전을 먼저 설치합니다.
2. 티맵을 실행하신뒤 오른쪽 상단 더보기 탭을 클릭합니다.
3. 상단에 보여지는 설정 탭을 누릅니다.
4. 내 정보 > 버전 부분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5. 다운로드 지도 사용을 활성화시켜 이용합니다.
6. 수동으로 최신 지도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용량이 크기 때문에 와이파이 사용을 권장합니다.
티맵을 사용하기 전에 미리 지도를 다운로드 받고 사용을 하게 되면 이용중 지도를 불러오지 않아 티맵 데이터 사용량을 크게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