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선은 가입 상품에 따라서 속도가 다릅니다. 한국에서 가장 높은 보급율은 일반 광랜 100 Mbps 속도이며 더 빠른 광랜인 500Mbps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메가가 높을수록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지만 가격은 조금 더 비쌉니다.

 

인터넷 선의 속도가 높을수록 연결한 공유기의 와이파이의 속도가 높아집니다.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 속도측정 어플을 이용하면 어느 정도의 속도를 지원하고 있는지 편리하게 알 수 있습니다.

 

만일 가입 상품의 정확한 속도를 측정하고 싶으시다면 데스크톱과 노트북에서 측정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인터넷 선과 공유기를 거쳐서 일부 데이터 손실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터넷 선을 바로 연결할 수 있는 기기에서 측정을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 해주는 어플 알아보기

구분 상품 공시 지원속도 최저 보상속도
일반 광랜 100 Mbps 50 Mbps
기가급 광랜 500 Mbps 250 Mbps
광랜 1,000 Mbps 500 Mbps

최저 보상속도는 상품에 적시한 지원속도의 1/2 정도이며 모든 인터넷 상품은 최저 보상속도 ~ 공시 지원속도 사이에서 이용을 하게 됩니다. 만약 최저 보상속도 이하의 속도가 측정이 된다면 통신사에 문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와이파이 속도측정 어플로 비교적 정확한 벤치비 속도측정(BENCHBEE) 앱 을 추천 드립니다. 다운로드, 업로드, 핑의 3 가지 부분을 정밀 측정으로 결과를 알려주고 여러번 테스트를 진행한 평균 통계 데이터를 제공 합니다. 아래는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enchbee.AST&hl=ko

 

벤치비 와이파이 속도측정 어플 이용 방법

 

1. 벤치비 앱을 실행하신 뒤 전화, 위치 권한을 허용합니다.

2. 측정장소를 지정합니다. [실내, 실외, 자동차, 지하철/기차]

3. 측정시작을 누릅니다.

 

① 측정을 하기전 와이파이가 스마트폰에 미리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② 측정장소는 와이파이 속도측정과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벤치비에서 제공하는 다른 기기 측정 결과를 비교할 때 이용 됩니다.

 

 

4. 다운로드/업로드/핑 속도를 측정하고 결과를 알려줍니다.

 

TIP
 
 

8Mbps는 1MB/s로 240Mbps일 경우 초당 30MB의 용량을 업로드/다운로드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업로드속도 Mbps : 기기에서 파일을 전송할 때 업로드 되는 속도를 뜻 합니다.

다운로드 속도 Mbps : 기기에서 파일을 받을 때 다운로드 되는 속도를 뜻 합니다.

핑 ms : 인터넷 응답속도(Ping)은 인터넷 반응속도를 측정하는 수치로 단위 ms 1/1000초를 사용합니다. 핑의 수치가 낮을수록 사용이 원활하며 데이터 지연이 짧은 것으로 게임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0.01초(10ms) ~ 0.05초(50ms)는 인간이 지각하기 어려운 시각으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1초(100ms) 이상이라면 이용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와이파이 속도측정 어플 벤치비의 측정이력 탭 AVG에서 여러번 측정시 평균 데이터를 알려줍니다. 개별 측정 결과를 누르면 상세한 측정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Mbps 수치가 MB/s 변환된 속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입상품 지원 속도에 비해 와이파이 속도 측정 어플의 결과가 맞지 않는다면?

지원속도/2가 최저 보상속도라는 것을 살펴보았고 공유기를 거쳐 와이파이 신호가 생성될 때 약간의 데이터 손실율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 입니다. 하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와이파이 속도측정 어플의 결과가 공시 지원속도에 비해서 너무 낮다면 기가비트를 지원하지 않는 공유기를 이용할 경우에 해당될 것 입니다.

 

기가급 인터넷을 지원하지 않는 공유기에서는 지원되는 인터넷 속도와 관계 없이 속도가 제한되니 공유기를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① 유선 공유기인 경우 1Gbps 규격을 지원해야 합니다.

② 무선 공유기인 경우 802.11ac 규격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통신사 인터넷 지원 고객센터에 문의하셔서 수리 및 AS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