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에 속해 있는 어플리케이션에서 결제를 하셨다면 취소를 통해서 환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구글 플레이 환불 정책에 따라서 기간이 지났거나 명시된 상황에 속하지 않는다면 일부 환불 또는 요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유형
① 앱, 게임, 인앱 구매 (정기 결제 및 Play Pass 포함)
② 어플리케이션 내 유료 결제 구매
① 인앱 구매 환불은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해서 다운로드 받으셨거나 월 단위의 정기 결제 등을 한 경우에 포함 됩니다. 이 때에는 48시간 이내라면 환불이 가능하고 48시간 이후라면 구글 플레이 환불을 받을 수 없습니다. 48시간 이후시 앱 개발자의 자체 정책 및 현지 법규에 따라서 개발자가 환불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인앱 구매의 구글 플레이 환불시에는 동일한 앱, 게임에 대해서 1회만 가능합니다. 재 구매하거나 재구독시 환불이 불가능하며 결제 취소가 되면 동일한 앱, 게임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② 어플리케이션 내 유료 결제 구매시 구글 플레이 환불 정책은 본인이 결제하지 않은 청구 내역을 발견했다면 거래일로부터 120일 이내 신고를 통해 결제를 취소 시켜주고 있고 신청으로 환불이 가능합니다.
1. http://play.google.com/store/account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구글 플레이 결제를 진행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3. 주문 내역 탭을 클릭합니다.
4. 주문 내역 목록 중 구글 플레이 환불을 희망하는 거래 오른쪽에 있는 문제 신고를 누릅니다.
5. 문제 신고 탭에 옵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6. 구글 플레이 환불 사유를 선택한 뒤 제출을 누릅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사유 종류
① 실수로 구매함
② 구매한 상품을 더 이상 원하지 않음
③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
④ 구매 또는 청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음
⑤ 구매했지만 받지 못함
⑥ 제품에 결함이 있거나 광고대로 작동하지 않음
결제가 이루어진 뒤 48시간 이내라면 사유와 관계 없이 대다수 환불 처리가 이루어지며 48시간 이후에는 사유에 따라서 환불 처리가 거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불 사유를 선택 하실 때에는 ③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으로 제출 하시는 것이 환불 처리가 승인 될 확률이 높습니다. ⑤,⑥ 번의 경우에 해당한다면 100% 구글 플레이 환불이 이루어지지만 입증을 위한 개발자 연락 및 처리를 위해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7. 문제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신 뒤 제출을 누릅니다.
신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메시지가 보여지며 구글 플레이 환불 가능 여부가 결정되면 구글 메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분 이내에 결정이 이루어지지만 결정 메일을 받기 까지 최대 영업일 기준 4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앱 개발자에게 환불을 요청해야 하는 경우
① 어플리케이션 내 유료 결제에 대한 환불이 거절 당했을 때
② 인앱, 구독 결제가 48시간 이후로 환불이 불가능할 때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결제를 했던 유료/무료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합니다.
2. 아래로 내리셔서 개발자 정보를 확인합니다.
3. 개발자 이메일, 웹사이트 정보로 환불을 신청합니다.
① 개발자 웹사이트 및 이메일에 내가 구매했던 앱, 상품 정보와 환불을 희망하는 상황과 이유를 설명합니다.
② 전액, 부분 환불에 대해서 명확히 내가 원하는 요청사항을 작성합니다.
③ 국내 개발자가 아닐시 영문 번역을 하셔야 합니다.
거래 정보와 환불 처리 여부를 구글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주문 내역에서 결제 내역이 취소됨 또는 환불됨으로 변경 됩니다.
① 취소됨: 주문이 실제로 청구되지 않았으므로 환불액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결제 금액이 아직 지불되지 않음]
② 환불됨: 주문이 청구되어 환불액이 표시됩니다. [결제 금액이 지불 되었었음]
결제 종류에 따른 구글 플레이 환불 처리 기간
결제 종류 | 환불 처리 기간 |
신용카드/직불카드 | 영업일 기준 3~5일, 최대 10일 |
이동통신사 결제 | 영업일 기준 1~30일 |
이동통신사 후불 결제 | 1~2개월 월별 명세서 표시 |
구글 플레이 잔액 | 영업일 기준 1일, 최대 3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