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사진에는 보여지는 부분뿐만 아니라 다른 정보들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신가요? 많은분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는데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찍으면 내가 어디서, 언제 촬영을 하였는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단 장소에 전제조건이 있다면 GPS 설정이 켜져있는 경우에 한정 됩니다. 설정이 되어 있다면 스마트폰 사진 위치정보 확인이 가능해지는데요. 사진을 공유하다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 개인정보 노출 위험이 생길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사진이란 추억을 간직하는 행위로 여행시 사진을 찍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무척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모든 촬영한 사진을 위치정보가 표시되게끔 사용하고 있는데 여행경로도 파악해 볼 수 있고, 지도와 함께 사진을 표시되니 여행복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고마운 기능입니다.

 

 

카메라 사진 위치정보를 넣고 싶다면 GPS 태그를 키자

스마트폰의 양대산맥인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서는 모두 사진에 좌표 정보를 넣을 수 있는 GPS 태그 기능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일부 DSLR의 경우에도 GPS 기능이 있는데 모두 사진에 좌표 정보를 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카메라 앱을 실행해주신뒤 설정으로 들어가줍니다.

 

 

위치 태그를 찾아 활성화시켜주시면 됩니다. 이제 앞으로 스마트폰에서 GPS가 켜져있는 상태에서 촬영을 하게 되면 사진 위치정보가 함께 포함되게 됩니다. 이 때 위치 태그 활성화와는 별개로 스마트폰 GPS가 꺼져 있다면 좌표정보가 들어가지 못하니 항상 촬영전에는 GPS 기능이 켜져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GPS가 꺼져있는 상태에서 앞으로 카메라 앱을 실행하면 위치 태그 켜기 안내가 나오게 되니 설정을 까먹으실 일은 다행히 없습니다. 이 상태에서 촬영을 하시면 되며, 만들어진 결과물은 스마트폰에서 사진 위치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의 기본 갤러리 어플을 들어가서 우측 상단 메뉴를 클릭하신뒤 날짜 및 위치 태그 표시를 클릭해줍니다. 기본 갤러리 설정에서는 위치정보를 보여주지 않고 있었음으로 별도로 설정해야만 합니다.

 

 

앞으로 갤러리에 있는 사진을 볼 때 날짜 및 위치 태그가 표시됩니다. 사용을 눌러줍니다.

 

 

보고 싶은 사진을 열어주시고 우측 상단 메뉴 > 상세정보를 클릭합니다. 사진의 상세정보에서는 촬영된 날짜,해상도,구글 맵과 연동된 위치, 카메라 촬영설정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보기와 같이 지도와 연동되어 촬영 장소에 사진이 보여지게 됩니다. 클릭하셔서 축소,확대로 더 자세한 위치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눌러서 확대한 모습입니다. 제가 촬영한 위치가 정확히 보여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사진에 위치정보를 담게 되면 나중에 사진을 볼 때 생생한 추억을 되새겨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컴퓨터에서 사진 위치정보 보기도 가능할까?

스마트폰이 아닌 컴퓨터에서 사진 위치정보 보기도 가능합니다. 에시를 위해서 위에서 촬영된 사진을 컴퓨터로 옮겨주었습니다. 사진에 마우스 우클릭 > 속성으로 들어가줍니다.

 

 

자세히로 이동하면 사진 상세보기 정보가 나오는데 아래로 내려보시면 GPS의 위도와 경도값을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는 구글 맵과 자동 연동이 되지 않음으로 주어진 위도와 경도로 사진 위치정보 확인을 직접 하셔야 합니다.

 

위도와 경도로 사진의 현재 장소를 알아내는 방법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컴퓨터에서 좌표로 장소 찾기 메뉴얼을 참고하였습니다. 인터넷으로 구글맵 사이트로 들어가주신뒤 상단 검색창에 좌표의 값을 입력합니다. 형식은 DMS로 도(°)와 따옴표(`)로 구분되며 위도와 경도는 쉼표(,)로 나눠주게 됩니다. 사진 위치정보 좌표는 (;) 세미클론 쌍반점으로 파트가 구분짓게 되는데 설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가 촬영한 사진의 위도 경도 변환에 대한 예시를 보여드릴테니 맞춰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제가 촬영한 사진은 위도 37; 33; 24.0 경도 127; 2; 28.5 임으로 37°33`24.0, 127°2'28.5 가 되게 됩니다.

 

 

구글 맵에 검색해주니 스마트폰 구글 연동 맵과 동일한 위치가 표시되었습니다. 저는 간편함을 위해서 소수점 한자리까지만 입력해주었으나 큰 오차범위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메라와 여행을 좋아하신다면 앞으로 기억과 장소를 함께 담아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