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매할 때 국내 주문시에는 별다른 입력 사항이 없습니다. 국내에 이미 반입되거나 제조된 물품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인증 제도가 불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배송을 시키는 상품의 경우 물품에 대한 인증이 필요하며 구매자의 인적사항이 필수적으로 기입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2018년 7월부터 실명확인제로 개인통관고유부호 제출이 의무화됨에 따라서 해외직구의 경우 개인통관번호 조회, 발급으로 부여 받은 코드를 배송 사이트에 기입을 하여야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구매자는 반드시 구매통관번호를 미리 발급 받아야 하며 개인 식별을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인증 및 주민등록번호, 배송주소지를 입력하게 됩니다.

 

개인통관번호는 관세청 유니패스 또는 모바일관세청 앱에서 신청과 조회가 가능하며 신청 즉시 번호가 발급되게 됩니다. 번호체계는 P + 발급 년도 2자리 + 부여번호 9자리 + 오류검증부호 1자리로 구성된 13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차

1. 개인통관번호 조회 발급 방법

2. 개인통관번호로 해외 배송현황 위치 확인하기

 

개인통관번호 조회 발급 방법

1. 유니패스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하단의 개인통관고유부호 신청 조회에서 휴대폰 인증 또는 공인인증서 인증을 선택합니다.

3.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을 클릭합니다.

 

 

4. 신규발급 또는 조회/재발급을 선택합니다.

 

 

5. 신규 발급 신청시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한 뒤 등록을 누릅니다.

 

 

6. 발급내역 조회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개인통관고유부호는 P로 시작하며 13자리입니다.

 

개인통관번호로 해외 배송현황 위치 확인하기

1. 수입화물 진행정보를 확인하는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오른쪽 상단에 있는 화물진행정보에서 M B/L - H B/L을 체크합니다.

3. 운송장번호를 입력한 뒤 조회를 누릅니다.

 

 

4. 해외직구 배송현황으로 처리단계, 처리일시, 중량, 개수, 반출입일시, 신고번호 등을 확인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