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인터넷에서 공유하고 싶은 글귀를 보았거나 레포트 등을 작성시 첨부하고 싶은 자료가 있다면 쉽게 마우스 드래그 뒤 복사를 해서 옮기게 됩니다. 그런데 사이트에서는 불법 공유를 막고 저작권 보호를 위해서 마우스 우클릭 방지를 설정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법으로 글을 복사해서 다른 인터넷 게시글에 자신이 작성한 것처럼 재사용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을 하게 되면 저작권 침해 행위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용도로 저장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공유를 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저도 좋은 명언이나 생각을 깊게 하게 만드는 글귀등은 드래그 복사로 개인 파일에 모아두는 편인데 마우스 우클릭 방지가 설정된 사이트가 많습니다.

 

이럴 때에는 개발자 도구를 이용한 크롬 마우스 우클릭 방지 해제 방법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우클릭 방지는 크롬에 있는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이용하여 설정하게 되는데 별도 프로그램 설치없이 크롬의 개발자 모드를 이용해서 해제가 가능하여 가장 편리합니다. 저도 프로그램을 이용해본 적이 있지만 크롬의 업데이트로 웹 구조가 변경되면 먹통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개발자 도구를 이용한 방법에 비해서 편리하지 않아서 프로그램 사용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크롬 마우스 우클릭 해제 설정 방법

1. 크롬에서 드래그 복사를 하고 싶은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키보드 자판에서 F12를 눌러 개발자 도구로 들어갑니다.

 

 

3. 개발자 도구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설정 탭을 누릅니다.

 

 

4. 밑으로 내려서 DeBugger > Disable JavaScript를 체크합니다.

 

 

5. 개발자 도구가 실행된 상태로 왼쪽 표시된 사이트에서 드래그 복사가 가능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