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불편한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며전자서명법 개정안이 통과되며 인증한 다양한 대체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의 경우에는 공동인증서로 명의가 바뀌어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불편함을 감수하며 사용하지 않아도 이제 모바일 신분증, 카카오페이 인증서 등을 선택할 수 있어서 편리함을 찾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도 공공기관, 대체 로그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을 진행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발급 과정이 어렵지 않아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아직 개정안 이후 기간이 많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카카오페이 인증서 제휴가 이루어지지 않은 곳들이 보이기 때문에 완전히 기존 공인인증서를 대체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제휴를 통해서 자주 사용하는 공공기관이나 사이트들의 로그인은 가능하며, 향후에는 완전한 대체가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에 미리 발급을 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2. 카카오페이 인증서 사용처 알아보기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1.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2. 더보기 탭을 누르고 나의 카카오페이를 클릭합니다.

3. 인증을 선택합니다.

 

 

4. 상단 인증서 발급하기를 누릅니다.

5.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한 뒤 핸드폰 인증합니다.

 

 

6. 나의 은행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7. 은행계좌에서 1원 입금자명을 확인한 뒤 카카오페이 인증서 탭에 입력합니다.

8.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9. 발급된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는 발급을 받은 뒤 2년간 갱신 필요없이 계속 이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사용처 알아보기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시 현재 100 이상의 제휴기관에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민연금공단 어플리케이션에서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통해서 연금가입내역서를 확인할 수 있고 국세청, 병무청에서도 공공기관의 문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거래, 보험 확인, 쇼핑몰 로그인 등을 수행합니다.

 

정리하자면 카카오페이 인증서로 로그인, 전자서명, 2단계 인증, 공공기관 고지서 안내문 열람, 금융기관 문서열람, 아이디 패스워드 찾기, 자동이체 출금 동의, 성인인증이 가능합니다.

 

주요 사용처로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삼성생명, KB국민카드, 넥슨, 비씨카드, 여성가족부, 병무청, 서울시설공단, 한화생명, 서울특별시, 현대해상, 미래에셋, KB증권, 부평구, 국세청, 업비트, 인터파크, SC제일은행, 캐롯손해보험, 한국도로공사 등이 있습니다.

 

간편 로그인 사용처로는 국민연금공단, NH투자증권, KB증권, SC제일은행, 한양사이버대학교, 오렌지라이프생명보험, 카카오게임즈, BNK캐피탈, AXA손해보험, 푸본현대생명, NH농협손해보험 등이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