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저는 여행을 자주 가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만큼 여행지별로 찍어 둔 사진이 많고, 차곡차곡 정리해야하는 파일들이 많습니다. 여행지를 한곳만 가도 스마트폰 부터 DSLR까지 적게는 500장에서 많게는 1,000장 이상의 파일들을 방문한 지역, 위치에 따라 분류하는 것은 굉장한 노동이 요구되는 일입니다. 게다가 촬영된 디바이스에 따라서 확장자가 다르며, 편집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 사진 확장자가 필요한데 이렇게 많은 파일을 하나씩 확장자를 변경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폴더 안에 있는 파일 확장자 일괄 변경 방법을 이용해서 대량의 파일들을 하나의 확장자 종류로 맞춰줄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파일 확장자 일괄 변경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용을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굳이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윈도우10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메모장과 명령 프롬포트를 사용하면 쉽게 가능하기 때문인데 한번 방법을 숙지하면 앞으로 컴퓨터 활용시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드리는 방법은 하나의 예시이며 소스 코드를 통해서 여러 운용이 가능하니 상황에 맞게 변경해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폴더 안 파일 확장자 일괄 변경하기

현재 폴더 안에 있는 여행지 사진이 PNG로 수 백장이 넘는데, 편집과 열람이 용이한 JPG 파일로 한꺼번에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파일들의 확장자를 확인하기 어려우시다면 파일 확장자 보기, 표시 설정 방법을 이용하세요.

 

1. 컴퓨터에서 메모장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ren *.현재확장자 *.바꾸고싶은확장자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png를 모두 jpg 확장자로 일괄 변경하고 싶다면 ren *.png *.jpg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3.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릅니다.

 

 

4. 파일들이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5. 메모장 파일 이름을 원하시는대로 설정합니다.

6. 파일 이름 뒤에 있는 .txt를 .bat로 변경하여 저장합니다.

 

 

7. 폴더를 열어 메모장으로 만든 Windows 배치 파일을 확인합니다.

 

 

8. 배치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파일 확장자가 일괄 변경됩니다.

 

더블 클릭시 파일 확장자가 일괄 변경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메모장에 입력한 코드의 띄어쓰기나 확장자를 정확히 입력하였는지 확인하신 뒤 다시 만든 뒤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더블클릭시 작동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1. 메모장으로 만든 윈도우 배치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2.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누릅니다.

3. 파일 확장자 일괄 변경이 실행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