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프린터에서 종이를 기본 인쇄 하면 한 쪽에만 출력 인쇄가 됩니다. 그래서 학교나 회사와 같이 프린터를 많이 이용하는 곳에서는 중요한 인쇄물이 아니라면 이미 사용된 이면지를 인쇄에 사용하여 재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가끔 책이나 달력같이 반대편에 다음 장이 출력되어 넘겨볼 수 있게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땐 프린터 양면인쇄 기능이 있어 적용 후 출력을 하면 되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면인쇄 기능은 복합기나 일부 비싼 프린터 등에만 기본적으로 제공되어 있고, 저렴한 프린터들에는 기본 기능을 제공되지 않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럴 때는 프린터 양면인쇄를 수동으로 출력되게 끔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프린터의 제조사 및 양면인쇄 기능 여부와 상관없이 편리하게 양면 출력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프린터 양면인쇄 방법 썸네일

 

목차

1. 자동 프린터 양면인쇄 방법

2. 수동 프린터 양면인쇄 방법

 

자동 프린터 양면인쇄 방법

1. 출력물의 인쇄 탭에서 프린터 속성을 들어갑니다.

 

※ 만약 특정 프로그램의 인쇄 기능이 바로 보여진다면 설정 > 시스템 대화상자 인쇄 > 프린터 기본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2. 프린터 속성에서 기본 탭을 누릅니다.

3. 양면 인쇄에서 긴면 묶음 또는 짧은면 묶음을 선택한 후 출력합니다.

 

 

만약 양면인쇄가 보이지 않는다면 사용중인 프린터는 양면인쇄를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경우 아래의 목차 2. 수동 프린터 양면인쇄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양면인쇄시 오류가 나온다면 프린터 제조사 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로 업데이트로 오류를 해결하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양면인쇄시 긴면 묶음 / 짧은면 묶음의 차이

① 긴면 묶음

긴면 묶음은 우리가 흔히 보는 책과 같은 형태로 긴 세로 축으로 넘겨볼 때 적합한 설정입니다.

 

 

② 짧은면 묶음

짧은면 묶음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달려과 같이 가로축을 넘겨서 볼 때 적합한 설정입니다.

 

수동 프린터 양면인쇄 방법

1. 프린터 인쇄 설정 탭을 실행합니다.

2. 페이지 지정에서 홀수 쪽을 모두 기입합니다.

3. 인쇄를 눌러 홀수 쪽을 출력합니다.

 

※ 홀수 쪽을 입력할 때는 페이지 번호를 쉼표로 구분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약 총 8 페이지의 문서를 양면인쇄하고 싶다면 페이지 지정에서 1,3,5,7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4. 출력된 홀수 페이지를 모두 꺼내 출력물이 아래로 향하게 인쇄물 급지함에 넣습니다.

 

프린터 양면인쇄 수동 방법은 위와 같이 이미 출력된 홀수쪽 반대편에 짝수쪽을 출력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출력되는 부분이 곂치지 않게 프린터의 급지함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5. 프린터 인쇄 페이지 지정에서 짝수 쪽을 모두 기입한 후 인쇄합니다.

6. 수동으로 프린터 양면인쇄가 완료되었습니다.

 

 

참고로 특정 프로그램에서는 위와 같이 페이지지정을 별도로 지정하지 않아도 홀수, 짝수 페이지 인쇄 설정을 제공하고 있어 더 편리하게 양면인쇄가 가능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