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노트북 배터리의 성능은 사용될수록 이용 가능 시간이 짧아지는 것은 막을 수 없습니다. 허나 배터리 수명과 관리에 치명적인 행동을 숙지하고 하지 않는다면 평균보다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신 노트북을 구매할 때에는 완전 충전 뒤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최소 10시간에서 20시간까지 효율이 좋아졌지만 신경쓰며 관리하지 않는다면 사용 시간이 점점 큰 폭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출시일이 오래된 노트북을 사용해보면 충전기가 없이는 전원이 켜지지도 않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이 현상을 더 늦추고 사용 가능한 시간을 늘리는 효율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기억하면 좋은 노트북 배터리 오래쓰는법 - 6가지 이용 수칙

노트북 배터리 오래 쓰는법으로 기대되는 효과

1. 노트북의 배터리 사용 시간이 늘어납니다.

2. 노트북 배터리 수명 감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노트북의 성능과 잔고장이 방지 됩니다.

 

 

1. 노트북 배터리 충전은 40~80%를 유지 합니다. 리튬 배터리는 완전 충전과 방전시 수명이 큰 폭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가장 치명적인 것은 완전 방전이 일어났을 때로 배터리가 부족해서 노트북이 자동 종료 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충전기 없이 이용 해야 하는 시간이 많다면 완전 충전을 하셔야겠지만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80% 충전뒤 충전기를 제거 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최근 노트북의 기능에는 충전기 제거를 하지 않아도 80% 충전 상태를 유지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니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노트북을 침대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노트북의 무게로 하단이 이불에 덮여지는 형태가 되는데 이는 노트북의 열 배출 공간을 막으며 발열 현상을 막을 수 없습니다. 노트북의 열이 배출 되지 않으면 배터리 수명이 큰 폭으로 감소할 뿐 아니라 열로 인한 센서 고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항상 책상 위에서 사용 하는 것을 권장 드리며 침대에서 이용을 원하신다면 노트북 쿨러나 책받침을 하여 이용 하시길 바랍니다.

 

 

3.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과 기능을 모두 끕니다. 이용하는 프로그램과 인터넷 창이 아닌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오래쓰는법의 사용 시간에 관계된 내용으로 중복된 백신 프로그램, 마우스 및 키보드 설정 프로그램 등은 노트북 사용시 모두 종료 시킵니다. 사용하지 않는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기능도 해제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4. 노트북의 사용이 끝났다면 완전히 종료 시킵니다. 이용 중 노트북의 덮개를 닫으면 노트북은 종료되지 않고 절전 모드가 실행 됩니다.

 

반 작동 상태로 다음 이용시 더 빠른 부팅이 가능하지만 노트북 배터리 수명과 이용 시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항상 사용이 종료되면 시스템 종료를 습관화 하시는게 좋습니다.

 

 

5. 사용하지 않는 연결된 주변 장치를 모두 제거 합니다. 노트북 배터리 오래쓰는법의 사용 시간에 관계되는 내용으로 연결된 마우스, 키보드, 이어폰을 이용하면 노트북 배터리가 소비 됩니다.

 

이 중 USB로 다른 기기를 연결할 시 연결된 기기의 배터리 충전이 진행되므로 노트북 배터리의 소모가 가장 빨라 주의 하셔야 합니다.

 

 

6. 노트북의 밝기와 성능은 적을수록 좋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소모 원인 1위는 디스플레이 화면에 표시되는 전력 입니다. 이용하고 있는 노트북의 화면 밝기를 조금이라도 줄이신다면 사용 시간이 큰 폭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 노트북의 설정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디스플레이 화면이 꺼지게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고사양을 요구하는 동영상 편집, 3D 게임을 이용하면 배터리의 소모가 커집니다. 반대로 고사양이 필요하지 않는 업무를 하신다면 설정에서 배터리 절약 모드를 활성화, 성능을 낮추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절전 모드로 이용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