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초상권 보호를 위해서 인터넷에 사진을 올릴 때에는 다른 사람의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초상권뿐만 아니라 개인정보가 노출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없애주시는게 좋아요. 연예인들의 경우를 보았을때 무심코 업로드한 일상사진들로 사진의 장소, 핸드폰 번호까지 공개되는 일이 종종 생겨납니다. 일반인의 경우에는 무심코 지나칠만한 사소한 부분들을 유심히 살펴보시고 알아내는 능력자분들이 많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더더욱 오픈되어 있는 온라인 사진을 올리실 때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모자이크 처리 기능이 내장된 프로그램은 무척 많으나 다운로드를 해야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하는데 그림판으로도 사진 모자이크 처리 방법이 가능하다는 정보를 알게 되어 소개드리게 되었습니다.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하던 간에 그림판은 기본 프로그램이고 또 우리 생활에서 익숙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무척 높을 것 같습니다. 그림판의 기능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편법(?)임으로 글을 읽으셔서 사용법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그림판으로 사진 모자이크 처리 방법, 이렇게 쉽다고?

컴퓨터에 있는 그림판을 실행시켜 줍니다. 좌측 하단에 있는 윈도우 메뉴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고,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에 직접 그림판을 검색하셔서 실행도 가능합니다. 이용해보지 못한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국민 프로그램이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실행한뒤 좌측 상단 열기로 사진을 불러와주세요.

 

 

저는 모자이크 연습을 위해서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 있는 아이 모델 사진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컴퓨터에서 찾으셨다면 더블클릭이나 열기로 그림판에 불러오시면 됩니다.

 

 

그림판 메뉴목록에서 네모 선택을 한번 클릭하신뒤 사진 모자이크 처리를 원하시는 부분을 영역지정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사진 사이즈가 너무 작거나 커서 그림판 이용이 불편하시다면 사진을 한번 클릭하신뒤 CTRL + 마우스 휠로 크기를 조절해보세요. 마우스 휠이 안되신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기본 100%를 축소와 확대 조절도 가능합니다.

 

 

초상권 모자이크 테스트를 위해서 저는 아역 배우의 얼굴을 지정해주었습니다.

 

 

사진 모자이크 처리를 위한 네모선택 영역의 끝 부분을 마우스로 선택해주신뒤 반대편으로 이동을 시켜서 줄이는 작업을 해주세요. 이해가 어려우시다면 아래 사진을 바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줄여주시면 됩니다. 영역부분이 작아졌다면 다시 마우스로 끝부분을 지정해주시고 원래 사이즈로 크기를 맞춰서 키워보세요.

 

 

그림판으로 사진 모자이크 처리 방법 성공. 작은 영역으로 만든뒤 사진을 키우면 리사이즈가 되면서 화질이 손상되는 원리라고 합니다. 만약 모자이크 강도가 약하다고 생각되신다면 같은 작업을 반복하거나 사진을 줄일 떄 더욱더 작게 만들고 확대를 하면 화질 손상이 커져 모자이크 강도가 강해지게 됩니다.

 

 

완성된 사진을 저장하고 업로드 한 모습입니다. 사진의 모자이크 처리 방법을 원하신다면 그림판으로도 할 수 있는 작업이니 이보다 쉬운 방법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