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우리 나라의 수령을 받지 못하고 있는 미수령 보험금이 11조원에 육박하다는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보험 가입자는 가입 기간 동안 수령 사유가 발생하면 보험회사에서는 지급액을 준비하게 되는데 가입자는 수령에 대한 안내를 받지 못했거나 확인을 하지 못해서 미수령액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로 확인해야 하는 종류

① 중도 보험금: 계약 기간이 남아 있으나 중간 지급 사유가 발생한 금액

② 만기 보험금: 계약 기간이 만료 되었으나 소멸 시효가 끝나지 않은 금액

③ 휴면 보험금: 계약 기간과 소멸 시효가 모두 지나 보험회사나 서민금융진흥원에 보관하는 금액

 

숨은 미수령 보험금을 조회하면 위의 3가지가 모두 분류되어 표시되며 가입자는 미수령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계약 기간과 소멸 시효가 지난 오래전의 가입한 상품이더라도 휴면 항목으로 보관이 되고 있으므로 과거에 한번이라도 가입했던 보험이 있다면 한번쯤 조회를 해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근래들어 금융위원회와 생명보험협회 그리고 손해보험협회가 주기적으로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 캠페인을 열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등 홍보 효과가 좋아서 작년에만 3조원 정도의 미수령액이 가입자에게 되돌아 갔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보관되고 있는 휴면 보험금의 액수가 많아서 많기 때문에 가족 모두 명의별 조회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1.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안내

2. 현재 가입한 상품 연락처를 모두 변경하는 방법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안내

1. 생명보험협회의 내보험찾아줌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2. 조회하기 탭을 누릅니다.

 

 

3. 이름, 휴대폰번호, 주민등록번호,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4. 공인인증서, IPIN, 휴대폰 중 선택 인증을 진행합니다.

 

 

5. 고객정보 활용 모든 내용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한 뒤 동의하기 탭을 클릭합니다.

 

 

 

6. 보험 가입 내역과 휴면 보험금 조회결과를 확인합니다.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 참고사항

① 공인인증서 인증을 하지 않으면 미수령액은 보여주지는 않으므로 오른쪽 전화번호로 직접 문의 하셔야 합니다.

② 보험계약 상태가 만기일 경우 만기 또는 휴면의 미수령액이 있을 수 있으니 필히 확인합니다.

③ 미수령액이 조회 되었다면 전화를 건뒤 주민등록번호와 본인 명의 은행 계좌번호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④ 일부 회사에서는 100만원 이상의 미수령액은 직접 방문 수령만 가능합니다.

⑤ 나의 미수령액은 신청 즉시 또는 3일 이내에 계좌에 입금됩니다.

 

 

TIP
 
 

현재 유지되고 있는 상품의 미수령액 발생시 바로 안내를 받기 위해서는 연락처 한번에 서비스 이용을 권장 드립니다. 연락처 한번에 서비스는 현재 가입한 모든 상품의 연락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입한 상품의 연락처를 모두 변경하는 방법

1. 가입 조회 결과 창에서 연락처 한번에 신청하기 탭을 누릅니다.

 

 

2. 휴대폰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누릅니다.

 

설정한 전화번호와 이메일로 현재 가입한 상품의 정보가 변경됩니다. 앞으로 미수령액이 발생시 등록된 정보로 수령 안내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