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 앱인 카카오톡에서는 커뮤니티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들을 많이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투표 기능이 있습니다. 카카오톡 투표를 이용하면 방 인원들과 다수결을 통한 선택을 결정할 수 있어서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결정할 때 구두나 전화를 이용하여 인원마다 의사를 물어보는 것보다 편의성이 높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투표 기능들에는 익명이나 중복선택, 투표 자동 마감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어서 투표 개설자는 이용 목적에 따라 필요한 투표를 만들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는 실명 톡방, 익명 오픈채팅방과 관계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방 종류에 관계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투표 생성부터 다른 설정 가능한 모든 기능들의 사용 방법을 정리해보았으니 편리하게 활용 해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썸네일

 

목차

1.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방법

2. 카카오톡 투표 하는법, 결과 확인하기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방법

1. 카카오톡에서 투표를 하고 싶은 채팅방을 실행합니다.

2. 우측 상단 더보기 탭을 누릅니다.

 

 

3. 투표를 클릭합니다.

 

더보기 메뉴에서 투표의 위치는 실명 톡방과 오픈채팅방에서 조금씩 다릅니다. 좌측의 실명 톡방의 경우에는 투표함 아이콘과 투표 텍스트가 보이며, 오픈채팅방에서는 투표 아이콘만 표시됩니다. 위 두 사진을 참고하시면 투표 탭을 쉽게 찾아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4. 우측 상단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5. 투표 내용 입력 창에서 먼저 톡방 공지로 올릴 것인지 선택합니다.

 

 

6. 투표 소개글과 투표 제목, 투표 항목을 입력합니다.

 

하단 + 항목추가를 눌러서 투표 항목을 늘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항목에 입력할 것이 없어서 카카오톡 투표 항목 삭제를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 때 빈 칸으로 투표를 만들게 되면 자동으로 삭제 처리 됨으로 입력 창에서 항목 빼기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7. 마감시간 설정에 체크합니다.

8. 일자와 시간을 누르면 직접 기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9. 다른 카카오톡 투표 기능을 설정합니다.

 

투표 복수선택 기능: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아닌 다른 항목들을 여러개 선택하여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익명 투표 기능: 누가 해당 항목에 투표했는지를 숨길 수 있습니다.

선택항목 추가 허용: 톡방 인원이라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투표 항목을 추가, 편집할 수 있습니다.

 

 

10. 완료를 누르면 카카오톡 투표가 만들어집니다.

11. 채팅방에 투표가 표시되며 톡방 인원이 클릭하여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투표 하는법, 결과 확인하기

1.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투표를 클릭합니다.

2.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하단 투표하기를 누릅니다.

 

복수투표가 가능한 경우 다른 항목들을 중복해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익명투표일 경우 누가 투표하였는지 볼 수 없지만 기명투표일 경우 항목을 누르면 누가 투표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투표 우측 하단에서 현재까지 투표한 총 인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표 창 아래에서는 댓글을 남길 수 있어서 자유롭게 의견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투표 마감 시간을 설정하지 않았거나 기한 전에 모두 투표가 완료되었다면 투표 종료를 눌러 투표결과를 확정지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채팅방에 투표 종료 메시지가 보이며 항목 순위가 표시됩니다.

 

지난 카카오톡 투표 결과 확인하는 방법

카카오톡 더보기 탭 > 투표 > 완료된 투표에서 이 전 진행했던 투표 내용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