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취미 생활로 피아노를 진지하게 배우기 위해서 저렴한 디지털 피아노를 구매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아직 구매는 하지 않았지만 조만간 구입하여 후기 글을 남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피아노가 오면 연습할 곡들의 악보를 프린트해서 정리하고 있는데 듣기 좋고 쉬워 보여서 구한 악보가 정말 내가 연주하면 음악이 될까하는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종이 악보 연주하는 앱을 찾아 다운로드 받아보았습니다. 어플을 사용 해보니 악보를 인식한 뒤 피아노가 재생되는 것을 보고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도 연습을 하면 이런 소리가 나겠구나 싶은 마음에 설레이는 마음도 들었습니다.

 

악기를 배우기 시작한 입문자라면 악보를 보고 어떤 멜로디가 나는지 몰라서 지금 내가 보고 있는 악보는 어떤 곡일까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저는 의욕이 너무 앞선 나머지 수십 곡의 악보를 다운로드 받아 프린트를 하니 어떤 곡이 였는지 혼동이 되었는데 다행히 악보 연주하는 앱으로 가상의 피아노를 재생하여 구분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하고 있는 어플 두가지를 소개 드릴테니 이용 해보시길 바랍니다.

 

 

따라치며 피아노를 배우는 악보 연주하는 어플 추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Midi Sheet Music 어플리케이션입니다. Midi 악보 파일을 스마트폰에서 연주 재생과 피아노 자판을 함께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앱 내에 연습하기 좋은 다수의 Midi 악보가 있어 피아노를 따라치며 연습 하기에도 좋습니다.

 

 

설치 뒤에 Choose Song을 탭 하여 시작합니다.

 

 

왼쪽 상단 All 목록에는 앱 내에 있는 Midi 악보 파일이 보여지며 선택하여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입문자로 추천되는 쉬운 피아노 연주곡들이 많아서 연습에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피아노 악보 Midi 파일을 가지고 계시다면 스마트폰 저장 경로 /storage/emulated/0 로 가져오셔서 실행 시키시면 됩니다.

 

 

악보 연주하는 앱 Midi Sheet Music 에서는 현재 연주되고 있는 악보와 피아노 자판 위치가 함께 보여져 계이름과 운지법 연습이 가능합니다. 또 어플에서 연주가 되는 것을 자주 보시면 초견 연습 효과도 가지게 됩니다.

 

연주가 이루어지는 동안 화면을 누르시면 연주가 중지되며 위 설정 탭이 표시되게 됩니다. Speed를 설정하시면 연주를 천천히 또는 빠르게 바꾸실 수 있습니다. 100% 기준으로 정속도입니다.

 

종이 악보를 카메라로 인식해서 연주 해주는 어플 추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PlayScore Lite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프린트 된 종이 악보를 카메라로 촬영하면 어플에서 인식하여 연주를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악기를 취미로 배우고 있다면 Midi 파일 보다는 종이 악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활용하기 좋습니다. 종이 악보만 있다면 곡의 멜로디를 미리 확인하고 연주를 미리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설치 뒤에 검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왼쪽 하단 카메라 탭을 클릭하면 후면 카메라가 켜지게 됩니다.

 

 

종이 악보를 촬영 합니다.

사진에 흔들림이 심한 경우 계이름을 잘못 인식되어 연주가 잘못 될 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TIP
 
 

정면에서 촬영을 하시고 빛반사에 주의하세요.

 

 

불필요한 부분이 자르기로 제거 되며 연주를 해야하는 악보 부분만 보여지게 됩니다. 중앙 탭을 클릭하면 어플리케이션이 연주를 준비합니다.

 

 

▶ 재생버튼을 탭하면 연주가 시작됩니다. 현재 연주 되고 있는 마디는 빨간색 박스로 표시되며 다른 마디를 손으로 누를시 누른 부분부터 다시 연주를 시작합니다. 악보 연주하는 앱 PlayScore Lite는 속도 조절 옵션 없이 정속도의 연주만 지원하며 오른쪽 하단 박자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