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다보면 과거의 글들을 찾아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위로 드레그를 하거나 검색을 하면 오래전에 나눴던 채팅들을 살펴보게 됩니다. 그런데 대화를 보면 전송했던 사진과 동영상의 미리보기와 재생이 되지가 않습니다. 클릭을 해보면 원본 파일이 만료되어 파일을 불러올 수 없습니다 안내를 받게 됩니다.

 

카카오톡의 톡 서랍 기능을 보면 수신, 발신 받았던 사진과 동영상 파일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오래전에 전송하거나 받았던 사진과 동영상에는 X박스가 뜨며 확인이 불가능 했습니다.

 

카카오톡 저장기간 만료 되는 이유

① 기간이 오래 지나서 카카오톡의 서버의 임시 데이터가 지워졌을 경우

② 카카오톡 캐시 데이터를 삭제 했을 경우

③ 스마트폰 청소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경우

 

①번의 경우에는 사진과 동영상에 정해진 카카오톡 저장기간 만료 기간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카톡측에서의 공식적인 답변에서도 기간에 대한 공지는 해주지 않고 단지 서버상에서 데이터가 삭제될 때 표시가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아 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살펴본 결과 약 10개월 정도가 지나면 사라지게 되는 파일들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②번과 ③번의 경우 스마트폰에 있는 임시 저장 데이터를 삭제하여 채팅방에 있던 파일들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3가지 경우 데이터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면 소개드리는 카카오톡 저장기간 만료 파일 복구 방법으로 모두 복구 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카카오톡 저장기간 만료된 사진, 동영상 복구하기

2. 카카오톡 저장기간 만료된 파일 복구하기

 

카카오톡 저장기간 만료된 사진, 동영상 복구하기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에서는 확인할 수 없지만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수신과 발신 받았던 사진과 동영상의 데이터 자료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데이터를 사용해 미리보기 형태로 되살리는 방법입니다. 카카오톡 저장기간 만료 복구 프로그램도 이와 똑같은 원리이며 제가 소개드리는 것은 알약 어플리케이션으로 스마트폰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알고 있으면 굳이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1. 스마트폰에 알약 M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알약 M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2. 메신저 탭으로 들어갑니다.

3. 카카오톡 아이콘을 누릅니다.

 

 

4. 사진 및 동영상의 관리하기 탭을 들어갑니다.

 

 

TIP
 
 

사용 기간과 누적된 파일 용량에 따라 로딩까지 약간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을 처음 이용하였을 때부터 현재까지 복구할 수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보여줍니다.

 

 

5. 사진 관리하기에서 복구하고 싶은 사진을 찾아 클릭합니다.

6. 확대가 되었으면 스크린샷 기능을 사용하여 갤러리에 저장합니다.

 

 

TIP
 
 

카카오톡에서 수신 받았던 모든 사진이 보여지며 복구하고 싶은 사진을 찾기 어려울 때에는 상단의 기간별, 채팅방별 정렬 기능을 이용 하시면 됩니다.

 

 

알약M은 청소를 해야하는 캐시 데이터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의 미리보기를 지원해줄 뿐 카카오톡 저장기간 만료 파일에 대한 다운로드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진과 같은 경우에는 확대 뒤 스크린샷으로 갤러리에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7. 동영상 관리하기에서 복구하고 싶은 동영상을 클릭합니다.

8. 동영상 재생이 가능합니다.

9.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화면 녹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합니다.

 

마찬가지로 저장기간이 만료되어 볼 수 없었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경우 스크린샷으로 쉽게 복구할 수 있었지만 동영상의 경우에는 녹화 어플리케이션을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 재생되는 영상을 녹화 해주셔야 합니다.

 

카카오톡 저장기간 만료 파일 복구하기

사진과 동영상이 아닌 문서와 파일 종류는 캐시 데이터에 쉽게 저장이 되지 않아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해결을 하셔야 합니다. 파일의 경우 카카오톡에서는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유효 기간을 명시해주며 이 기간이 지났다면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다운로드를 이전에 한번이라도 받아둔 파일이라면 기간이 만료가 되었더라도 재실행과 재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저장기간 만료 파일이더라도 지퍼 박스 아이콘이 보여진다면 재실행, 재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장 기간이 만료되고 다운로드 표시 아이콘이 보인다면 복구는 불가능 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