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저희 가족이 새 보금자리로 이사온지 2주 정도가 지났습니다. 저희 가족은 제가 지금의 나이까지 한번도 이사를 해본 적 없이 한 동네에서만 계속 살았었는데 이번에 저는 처음으로 이사 과정을 겪어 본 것 입니다. 자주 겪는 일이 아니다보니 이사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미리 대비를 했던 것이 무탈하게 보금자리를 옮길 수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이사는 오랫동안 거주를 했을수록 막막한 느낌을 더 받을 수 밖에 없지 않나하는 생각이 드는데 이사 업체 선정부터 오랫동안 거주 했던 집에 대한 정리, 매매한 집으로 이사를 가기 전에 주의 해야하는 부분까지 시작을 하기 전에는 걱정이 태산만큼 늘어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욱이 지금 글에서 이사 준비사항을 목록으로 만든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시어 미비하거나 빠트린 부분은 없는지 확인 하신다면 무탈하게 이사를 끝 마칠 수 있을 것 입니다.

 

TIP
 
 

이사준비 체크리스트를 목차 순으로 체크하셔서 미비하거나 놓친 부분을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목차

1. 이사업체 선정 및 사전 준비하기

2. 이사갈 집의 가구 배치도 작성하기

3. 이전에 살던 집, 이사 갈 집 정리하기

4. 전입 신고 및 주소지 옮기기

 

이사업체 선정 및 사전 준비하기

이사업체 선정 절차

1. 거주하고 있는 지역 인근의 이사업체에게 연락합니다.

2. 이사 전의 집, 이사 갈 집, 이사 희망일을 알려줍니다.

3. 이사업체에서 사전 방문 뒤 집 물품 상태를 체크합니다.

4. 무게와 난이도를 생각한 견적 금액을 알려줍니다.

5. 이사업체와 계약을 합니다.

 

① 이사해야 하는 짐이 많을수록 이사 비용이 증가하며 업체별로 금액은 상이합니다. 인근 이사업체들에게 모두 전화를 하셔서 가장 저렴한 곳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손 없는 날의 경우 이사 비용이 비싸니 이 날들은 피해서 이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공휴일, 설날과 같은 날이 많아 평일에 이사를 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③ 이사 방법에 따라서 금액이 다릅니다. 포장 이사의 경우 표준계약서를 받아두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사 사전 준비사항

1. 이사일에 이사전 집과 이사를 갈 집의 관리사무소에 사다리차 또는 엘리베이터 이용을 미리 알려줍니다.

2. 집에 있는 가구 물품의 상태를 미리 확인합니다. 이사업체로 인한 파손시 손해배상을 청구 할 수 있습니다.

 

이사갈 집의 가구 배치도 작성하기

1. 이사가는 집의 가구 배치도를 미리 생각해두시고 배치도를 작성합니다.

2. 이사업체에 배치 내용을 전달합니다.

 

가구 배치도를 미리 작성하지 않거나 배치를 생각해두지 않고 이사일이 되면 이사 과정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하고, 이사가 끝난 뒤에 무거운 가구 배치를 직접 바꾸기도 어려울 수 있으니 이사일 전에 반드시 가구 배치를 생각하시어 이사업체에 정확히 전달 해주셔야 합니다.

 

이전에 살던 집, 이사 갈 집 정리하기

이전에 살던 집 정리하기

① 이전에 살던 지역의 쓰레기봉투를 모두 사용합니다.

② 현재 받고 있는 신문과 우유 배달을 해지 또는 이사일과 주소지 변경을 알려줍니다.

③ 이사일까지 사용한 공과금, 수도요금, 전기요금, 아파트 관리비를 모두 납부합니다.

④ 커튼, 앵글, 칸막이, 가벽 등의 구조물을 철거합니다.

⑤ 이사일이 다가오면 가구들의 배선을 정리하고 관련 물품을 박스에 모아놓습니다.

⑥ 필요 없는 가구, 물품, 옷은 미리 처분합니다.

⑥ 귀중 물품들은 추려서 별도로 직접 소지하여 이사합니다.

⑦ 사용중인 렌탈 정수기, 인터넷 이용 회사 등에 이전을 위해 미리 연락하여 이사일을 알려줍니다.

 

 

이사 갈 집 정리하기

① 전 집주인이 공과금, 수도요금, 전기요금, 아파트 관리비를 정산하였는지 확인합니다.

② 이사 전 업체를 통하거나 직접 집을 청소합니다.

③ 이사 완료뒤 렌탈 정수기, 인터넷 회사 등에 연락하여 설치일을 정합니다.

 

전입 신고 및 주소지 옮기기

 

이사 뒤 매매시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전월세시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면 대항력을 잃고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전입 신고를 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전 주소지로 사용하였던 은행, 통신사, 병무청의 우편을 이사온 집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주소이전서비스를 함께 신청하면 이전 주소지로 배송 예정 이였던 우편물들을 일정 기간 동안 새 주소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