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의 일상여행

컴퓨터에서 다수의 파일들이 정리되지 않았다면 분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사진, 동영상 파일의 경우 컴퓨터로 옮겨왔을 때 확인을 해보면 촬영날짜와 시간으로만 표기가 되어 있어서 일일히 하나씩 확인을 해야지만 내가 원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관리하고 수집하고 있는 파일이 있다면 분류에 따라서 이름을 바꿔주면 편리한데 파일마다 일일히 이름을 변경해주는 작업은 굉장한 노가다를 요하는 일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여행일정과 사진등을 모으는 취미가 있는데 같은 여행지에서 찍거나 준비한 모든 사진을 파일 이름 일괄 변경으로 묶어서 보관하는 편입니다. 윈도우에서는 이렇게 내가 선택한 다수의 파일의 이름을 한번에 바꾸기가 가능하여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파일 일괄 변경 방법은 두가지로 동일한 이름에 숫자만 1~10으로 바꾸는 것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로 가능하며, 파일마다 숫자 이상의 구분점이 필요하다면 파일 이름을 한꺼번에 바꿔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목차

1.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2. DarkNamer 프로그램으로 파일 이름 한꺼번에 바꾸기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1. 이름을 일괄 변경하고 싶은 파일을 하나의 폴더에 놓습니다.

 

 

2. 변경하고 싶은 모든 파일을 선택합니다.

 

폴더에서 변경 파일을 선택하는 3가지 방법

①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파일을 모두 선택합니다.

② Ctrl + A를 누르면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파일이 선택됩니다.

③ Shift + 마우스 좌클릭으로 원하는 파일만 골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선택된 파일 중 하나의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을 누릅니다.

4. 이름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5. 변경하고 싶은 이름을 작성합니다.

6. 키보드 엔터(Enter)를 누릅니다.

 

 

7. 선택된 모든 파일이 동일한 이름 + (숫자)로 일괄 변경됩니다.

 

설정한 이름에 (1)~(10)과 같이 파일의 숫자당 괄호 안의 숫자만 바뀌게 됩니다. 만약 파일들의 이름을 숫자뿐만 아니라 특정한 기호, 정렬 순서에 따라 구분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DarkNamer 프로그램을 추천드립니다. 

 

arkNamer 프로그램으로 파일 이름 한꺼번에 바꾸기

1. 네이버 소프트웨어 DarkNamer 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오른쪽 상단 무료 다운로드를 누릅니다.

3. 다운로드된 DarkNamer.exe를 실행합니다.

 

4. 변경하고 싶은 모든 파일들을 DarkNmaer 프로그램에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방법은 파일들을 드레그하거나, Shift + 마우스 좌클릭으로 선택해주시고 DarkNamer 프로그램에 드래그 드롭을 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프로그램 파일 > 경로목록에 파일 추가하기를 선택하고 사진들을 직접 선택해서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5. 파일들이 업로드 되면 프로그램 좌측과 우측의 이름 변경 기능을 이용합니다.

 

 

6. 프로그램에서 파일 이름 일괄 변경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문자열 바꾸기, 앞이름 붙이기, 뒷이름 붙이기, 이름 지우기, 위치 지우기, 묶인곳 지우기, 숫자만 남기기, 자리수 맞추기, 번호 붙이기, 목록 지우기, 목록 정렬, 경로명 앞에, 경로명 뒤에, 경로 통일, 확장자 삭제, 확장자 추가, 확장자 변경이 있습니다.

 

 

7. 변경시 바꿀이름에서 변경될 파일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파일이름을 한꺼번에 바꾸신 뒤 변경적용을 누릅니다.

9. 실제 파일 이름을 변경하시겠습니까?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10. 파일 이름이 일괄적으로 변경되어 저장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